본문 바로가기

[건설 직무소개] 해외 플랜트 설비–현장의 난방, 환기, 냉방 시공을 담당합니다

2024.08.20 1min 19sec

“학부 수업중 열역학, 유체역학, 자동제어 과목은 입사 후에도 유익합니다”

by 사우디 마잔 가스처리공장 부대시설공사 현장 사업수행팀 ‧ 조영석 매니저


해외 플랜트 설비 조영석


Q1. 직무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사우디 마잔 가스처리 공장 현장에서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 난방, 환기, 냉방) 시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물 내부의 공조냉방 시스템, 급수, 배수, 소방 설비의 자재구매 및 시공을 관리합니다. 또한 현장 인력 지원을 위한 유관 부서와의 협업 등의 업무를 합니다.


Q2. 담당 업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해외현장 근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영어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메일, 도면, 시방서 등의 자료가 전부 영어로 작성되어 있고, 외국인 직원과의 소통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준급으로 영어를 잘해야 된다는 부담까지는 갖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번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한국인들과 함께 일해 온 외국인 직원들은 이해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신속한 의사결정과 업무추진을 위한 영어 실력을 갖추기를 권합니다.


해외 플랜트 설비 조영석


Q3.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학부 수업중 열역학, 유체역학, 자동제어 과목은 입사를 위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입사 후에도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열역학의 냉동 사이클은 공조 설계의 기초인 만큼 설비 직군을 지원한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실내의 유체를 다루는 설비 업무의 특성상 유체역학 과목을 통해 흐름을 이해해 둔다면 현장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의 해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온ᆞ습도 등의 제어를 다루는 만큼 자동제어 과목을 통해 도면을 해석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설비 직군에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한 군대에서 급수관리병으로 근무를 하면서 급수, 배수 시스템과 친숙해진 것이 면접과 입사 후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Q4. 자랑하고 싶은 기업문화 또는 제도가 있나요?

‘직원의 의견을 경청하는 문화’는 다른 어떤 회사보다도 우수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신입사원의 단순한 궁금증에도 시공경력이 많은 전문가 선배님들의 정확한 근거 자료를 기반으로 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빠르게 현장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현장 근무시에 누릴 수 있는 ‘휴가지원 제도’를 자랑하고 싶습니다. 휴가 중 국내 또는 부임국이 아닌 나라로 여행을 하고 싶을 때, 미국, 유럽 등의 항공권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주간의 휴가 기간을 이용해 해외를 여행하기에 정말 좋은 제도입니다.


해외 플랜트 설비 조영석


Q5. 현대건설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한마디?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저 역시 취업 준비 과정에서 실패를 겪고, 방황도 했습니다. ‘과연 이 정도로 합격할 수 있을까?’생각했던 취업 준비생 중 한 명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건설 입사를 위해 많이 조사하고, 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당당하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후배님들에게도 성공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